본문 바로가기

10 오늘은 어땠니?

190420_2019년도 국비유학생 선발 준비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선발하는 2019년도 국비유학생 선발 시험이 공고났다.

 

이 사업의 목적은 "전략지역 전문가 양성, 기초학문 연구 분야 장려 및 저소득층 특별전형 선발을 통한 사회 불균형 해소"으로 명시되어있다. 나에게 해당되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기초학문 연구 분야 장려이겠다.

 

사실 공고를 살펴본 후 나의 전공이 "건축역사이론비평"이기에 선발 분야 중 기초학문연구에 가장 근접하나, 그 중 인문과학/사회과학/자연과학 에서 딱 알맞아 보이는 분야는 없어 이메일로 문의를 한 바 있다.

그나마 가까운 인문과학 분야에 지원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 응시 자격으로는 (내 위주로 작성...생략 있음)

[공통사항]

1. 국내대학 졸업자

2. 연령 제한 없음

3. 군필

 

[추가사항 1]

1. 학위 전 과정에 평균 성적이 만점의 80퍼센트 이상인 사람

=나는 다행히 석사 3.36. 석사 4.몇으로 통과

 

2.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사람(추천서로 대신)

= 석사 지도교수님의 추천서를 받으면 될 것으로 예상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 나는 한국사를... 고등학교 때도 잘 배우지 않은 터라 가장 걱정되는 부분.

지원까지 1달 남은 이 시점에, 다행히(?) 한국사 시험도 1달 가량 남았다.

구글에 검색해 보니, 다행히(?) 1달안에, 어떤 사람은 2주 만에 1급을 따기도 했다. (대단한 사람들...)

 

EBS의 최태성 선생님 강의는 총 87강으로... 강의수 자체로 부담되나 무료이고.

태건의 설민석 선생님 강의는 30강 정도로 부담없지만, 유료로 10만원대 지불이 필요하다.

(4/22에 결정!)

 

4. 외국어 시험 성적이 (나에게 해당하는) 토익 820점 이상.

=작년 시험 성적으로, 이 기준을 넘으나. 1차 서류 과정에서 20%를 차지하는 부분이기에 4/28, 5/12 시험을 봐서 최대한 점수를 끌어올려야겠다. (목표는 900중반!)

 

* 선발시험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차는 서류심사로 진행되며, 

 

외국어 시험 성적 / 국사 시험 성적 / 학업 성적 / 지원전공 관련 대외활동 실적 / 국외 수학 계획서(자기소개서 포함)

 

5가지의 항목 중 단연 3,4,5번 째에 있는 항목들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 예정 인원의 2배수로 선발한다고 한다.

 

=학부 학업 성적은 그닥 좋은 편이 아니라 걱정. 지원전공 관련 활동 실적은은 그래도 논문과 인턴 경험, 우수상 수상 등으로 커버가 되려나 싶고. 국외 수학 계획서는 가장 공을 들여야 하는 부분 같다.

 

2차는 면접 시험으로,

 

선발 분야에 대한 기초 및 전문지식 / 국가관 사명감 등 정신자세 / 책임감과 창의력 의지력 발전가능성

 

마지막 항목만 40%의 비율. 나머지는 30%로 채점된다.

 

아무래도 국비장학생이니 대한민국의 대표로 가는 것이고, 그만큼 책임감과 사명감이 있어야 할 것 같다.

 

* 지원 국가와 대학기관

 

나는 스위스 에테하의 gta를 가장 가고 싶어한다. Laurent Stadler 교수님의 연구실의 주제에 깊은 동참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비장학생은 하나의 나라에 최대 5개의 대학기관을 후보로 써 낼 수 있다.

스위스의 다른 대학교에 대해서 아직 잘 알지 못하고, 그에 반해 미국의 여러 대학교에는 여러 저명한 건축역사이론 연구실이 있어서 선택지가 많게 느껴진다. 어찌해야할까~ 교수님과 상담을 해야겠다. >_<;;

 

* 다음 글까지 정리해야 할 것

 

1. 한국사 시험 신청 및 플랜 짜고 공부하기

 

2. 토익 신청 및 모의고사 1회

 

3. 대학 기관 후보지 찾기

 

4. 국외수학 계획서 정리해보기

 

한번 해보자